이즈모 3 : 카야노/스즈카 클리어

콘솔(?!) 라이프 2007.08.02 00:45

격심한 고통 속에서, 흐려져 가는 의식 속에서, 그녀는 조용히 중얼거렸습니다.
"그래도 당신을 사랑하고 있었어요.."


우연한 계기로 발매된 스튜디오 에고의 이즈모(IZUMO)시리즈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 수많은 시리즈를 배출하고, 그만큼 많이 팔리고, 우리나라에서 정식발매(!)되고 콘솔로 컨버전되기까지 하면서, 에고의 이전 밥줄이었던 캐슬 판타지아를 화끈하게 대체해버리는 쾌거(..)를 이룬 작품입니다.
물론 그만큼 많이 팔린 소프트이기도 하죠.

이즈모 1의 경우에는 저열한 수평/수직이동 시스템과, 미칠듯한 강제인카운터, 어설픈 3D와 지나치게 어설픈 스토리로 많은 욕을 먹으면서도, 나름대로 일본 역사를 혼합한 새로운 시도였기에 좋은 평가를 받은 편이고요.

이즈모 2는 이즈모 1에서 모에와 시스템적 개선을 추가한 느낌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였지만, 역시 스토리/시스템 자체가 이즈모 1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면이 없잖아 있어, 그럭저럭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이즈모 학원광상곡, 제로등이 나왔습니다만 전부 외전 형식이고, 제가 군대에 있을 동안 발매된 소프트들이라 할 기회도 없었죠. 이 두개에 대한 평가는 차치하고, 정식적으로 시나리오를 계승하는 작품은 일단 이즈모 1,2,3를 이어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정식 후계작인 이즈모 3는 이제까지 전작에서 불안정했던 엔진 문제를 개선하고, 3D를 좀더 괜찮게 구현했다는 점 이외에도, 스토리를 지겨운 고지키에서 탈피했다는 점에서 스튜디오 에고의 참신한 "발악"이 보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솔직히 처음에 무녀가 등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번 놀랐고, 두번째로 무녀가 등장한 다음 혀깨무는 것 보고 놀랐습니다(..) 에고가 나름대로 참신한 짓을 하는구나..했죠.

일단 간단하게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별 다섯개에 4개정도는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나름대로 만족스럽습니다.

장점
나름대로 깔끔하게 개선된 3D
강제인카운터가 아니고, 어느정도 유저에게 피해갈 권리를 준다는 점
군데군데 신경쓴 시스템(평균레벨보다 올라가면 몬스터가 달려들지 않는다던가)
적절하게 배치된 CG, 전통판타지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특효약인 과거이야기등 적절한 시나리오 배치
시나리오 개연성/반전 우수. 덕분에 전반적인 몰입도 상승.
->하지만 중간중간 이벤트의 자잘한 내용들은 어디서 본 것 같기도..
적절하게 화려한 3D, 이펙트도 충실.

단점
여전히 존재하는 후반부 학교 노가다 파트
학교 노가다 파트에 물리는 단조로운 분기
후반부에 몰리는 수호신들, 초기 수호신에 회복계열을 주지 않는다는 점(난이도 상승)
레벨을 올려도 따라서 강해지는 적들, 후반부 가면 골치아픔(그다지 재미있는 게임성이 아니기 때문에 짜증유발)
자잘한 문제들
  시점에 높낮이 설정은 없어 불편
  시점을 돌리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우스 두버튼을 동시에 클릭하면 줌으로 되어서 귀찮음
  게임중 3D설정을 변경하면 버벅거리기 시작함. 주의.
  엔진 최적화 부재. 비방성걸면 고사양이라도 버벅임.

잡담.
이즈모 시나리오에서 氣에 기반한 energy transfer system은 이제 좀 설득력 있는 다른 내용으로 바꿔줬으면 하는데 사실 제가 생각해봐도 마땅하게 나올 게 없으니 어쩔 수 없죠(..) 후반부에 당연히 수호신이 나올 거라고 예상되는 전개는 여전합니다.
카야노 시나리오를 가능한 먼저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장 납득할 만한 엔딩입니다..

이 게임 최고의 공인 쯘데레 유키노부(..)



스크린샷 퍼레이드

012345678910111213


아래에서부터는 네타바레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총평
전작보다 약 백만배쯤 좋아진 느낌입니다. 물론 세세한 점에서 태클걸 점이 수도없이 많지만. 이정도 작품이라면 매번 나올때마다 즐겨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전투 난이도를 약간 조정하고, 이벤트 다시보기 등등을 지원해준다면 더욱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시간이 난다면 플레이 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덤.
이 세이브파일로 시작하면 나름대로 튕겨놓은(...)수치로 게임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carletblue.net BlogIcon Azyu 2007.08.02 20:46 ADDR 수정/삭제 답글

    바설리

  • ㄴㅇㄹㄴㅇ 2011.07.06 16:34 ADDR 수정/삭제 답글

    스토리 이즈모1 > 이즈모3 > or = 이즈모2
    BGM 1>2>3
    케릭터 2>3=1
    난이도 전 시리즈 다 쉬움

    스토리는 저렇게 써놨는데 중간중간 저에게 좋은내용으로 다가왔던건 3과 2였네요

    전 이렇답니다.